[팜므파탈 멤버스 고촌점] 모든 생명체가 하고있는 물질대사, 물질대사가 무엇인가?

물질대사란?

 

모든 생물은 주위 환경으로 부터 자신에게 필요한 물질을 흡수하고, 흡수된 물질을 합성하기도 하며 분해하기도 합니다. 그로부터 생명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얻기도 하는데,

이렇게 생물체가 자신의 생명 유지를 위해 진행하는 모든 과정을 물질대사라고 합니다.

 

 

ex) 음식물이라는 고분자 물질에서 우리가 원하는 ATP라는 형태의 에너지로 변환하기 위해서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생명을 유지하려고 영양분 섭취를 하게되는데, 영양분을 섭취하려면 음식을 먹고,씹고, 소화시키고, 배설시키는 과정에서 모두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동화작용 & 이화작용

 

동화작용 : 주변으로부터 흡수한 저분자 유기물이나 무기물을 이용해 고분자 화하불을 합성하는 과정으로 에너지를 흡수(소모)하는 흡열반응입니다.

이러한 동화작용을 위해서는 빛이나 화학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ex) 광합성, 단백질 합성

 

 

이화작용 : 이화작용은 반대로 고분자 화합물을 저분자 유기물이나 무기물로 분해하는 과정으로

에너지를 방출하는 발열반응으로 이화작용을 거치면서 에너지를 얻게됩니다.

 

ex) 생물의 호흡작용

 

 

 

여기서 우리가 필요한 것은 에너지이지만, 에너지를 얻기 위해 이화 작용을 거치다보니 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물질대사 과정을 살펴보면 동화, 이화작용 모두 에너지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림만 보면 동화 과정에서만 에너지를 소모하는것 같지만, 

이화 작용에서도 에너지를 소모해야만 우리가 원하는 에너지를 얻을수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 몸(세포)에 필요한 에너지를 얻으려면 우리 몸 바깥에서 물질이 들어와야 하고,

이를 우리 몸(세포)에서 필요한 물질이나 에너지를 얻기 위해 물질을 변화시키는 과정이 물질대사라고 보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